사용자 삽입 이미지

DataBase 관리 프로그램, Microsoft Office Access 2007

 오피스를 많이 쓰긴 하지만 한국에서 쓰이는 프로그램은 주로 엑셀과 파워포인트 인 듯 하다. 기업에서는 워드도 많이 쓰고는 있다지만 역시 사무실에선 엑셀과 파워포인트. 워드는 한국인의 작업 스타일에 맞지 않게 설계가 된 것 같다.

 오피스를 설치하면서 항상 고민하는 툴이 Access 이다. 처음엔 찝찝해서 전체설치로 모두 설치하지만, 나중에 쓰이는 것은 역시 엑셀과 파워포인트, 워드 순이고 나머지는 거의 찬 밥. 공대라 가끔 Visio 를 쓰는 때도 있고.. 설치 후 다음 포맷 때까지 한번도 실행 안 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Access 인 듯 하다. 학생의 입장에서 별 쓸 일도 없고.. 학생 수준에서 데이터 관리 하는 수준이야 엑셀에서도 쉽게 처리가 가능하니 말이다. (어찌 보면, 엑셀이 너무 강력해져서 다른 프로그램의 영역까지 넘보는 것 같다)

 오피스를 쭉 보겠다는 이번 방학 코스로, 현재 워드와 파워포인트는 다 보았고, 액세스를 보기 시작했다. 한 때 Oracle 쪽에 관심이 생겨서 공부해보려다 결국 포기하고 만 데이터베이스. 그래서 괜히 액세스도 거리감을 많이 느꼈는데 몇 장 읽어보니 엑셀에서 복잡하게 하던 일을 액세스에서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이 마음에 든다. 가령, 전화번호부도 엑셀과 액세스 모두 가능하지만, 기능을 안다면 액세스로 더 쉽게 관리할 수 있을 것 같다. 전화번호부 역시 데이터이니까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Access. 공부 좀 해봐야지.

 고급 데이터베이스 관리자가 되진 않을 것 같고..  아마 일상적인 환경 정도에서 액세스를 쓰게 될 것 같은데, 그 수준만큼만 공부해 볼 계획이다. 모든 기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데이터 처리이지만 괜히 어려워보인다는 생각에 불편하지만 엑셀로 처리하던 일들을 액세스를 이용하면 편하게 처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해본다.

 결론은. 한 번 써봐야겠다.
 쓰고 나서 얻는 편리함.. 그리고 하루하루 무언가를 배워야 한다는 나만의 강박관념? 때문에.

신고